서비스KS 개정 공장심사보고서(KSQ8002)
서비스KS 개정 공장심사보고서(KSQ8002) |
2015년 KS인증제도 개편에 따라 새로이 제정된 KS Q8002(서비스KS)의 공장심사 보고서 양식입니다.
1. 서비스KS 사업장심사보고서 |
1) 사업장심사 현황 |
▶적용근거 및 특례: 본 사업장심사보고서의 평가항목은 산업표준화법 시행규칙 별표 8(인증심사기준)을 기반으로 작성한다. 단, 인증 분야별 특성에 따라 KS 및 KS별 인증심사기준에 심사사항 및 심사기준을 별도로 정한 경우, 이에 따라 심사사항 및 평가항목을 조정할 수 있다.
▶종합 판정 방법은 "적합", "부적합"으로 구분한다.
▶모든 평가항목이 적합("예"로 평가)한 경우 종합판정을 "적합"으로 한다.
▶심사 시 "아니오"로 판정된 평가항목에 대해서는 부적합 보고서를 작성하고 부적합 개선조치를 요구한다.
▶신청품목으로 품질경영시스템(ISO 9001)을 인증 받은 기업의 서비스품질경영 평가항목은 평가를 생략하여 모두 "예"로 판정한다. 단, 생략을 받으려는 인증기업은 인증 신청시 ISO 인증서 및 문서화된 중요 정보(내부심사 결과, 경영검토 결과, 부적합 시정조치 결과 등)를 인증기관에 제출하여야 한다.
2) 사업장의 일반현황 |
※ 필요한 경우 사업장 일반현황은 사업장별로 작성해도 좋다.
■ 사업장 개요
NO |
사업장명 |
소재지 |
사업장 담당자명 |
담당자 연락처 |
■ 사업장별 종업원(C) 현황 단위: 명
NO |
사업장명 |
총인원(합계) |
경영간부 |
전문기술직 |
서비스품질관리담당자 |
기타 |
■ 사업장 현황 (전년도기준)
연간 사업장 매출액 (또는 예산) |
천원 |
총매출액 대비 인건비 비율 |
% |
연간 서비스 (인원, 면적, 건수, 콜수 등 서비스별 해당사항 기재) |
※ 주사업장 중심으로 작성 |
1일 평균 서비스 (인원, 면적, 건수, 콜수 등 서비스별 해당사항 기재) |
※ 주사업장 중심으로 작성 |
연간 총 교육비 |
천원 |
1인당 교육훈련비 (교육훈련비/종사자수) |
천원 |
기타 인증 수 * ISO인증 등 |
건 |
KS 보유 종수 |
종 |
서비스 수행의 형태 (직영/위탁)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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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청업체 회사 연혁 ※ 주사업장 중심으로 작성 |
※ 핵심업무를 제3자 위탁하는 경우, 위탁내용도 연혁에 포함시켜 작성할 것. | ||
특기사항 (심사 참석자) |
|
■주요 시설ㆍ설비ㆍ장비 보유 현황(※ 해당 표준에서 요구하는 경우만 작성)
No. |
주요 시설ㆍ설비 및 장비명 |
대수 |
규격 |
설치 및 확보 연월일 |
비고 | |
1 |
(면적 또는 용량 및
공칭능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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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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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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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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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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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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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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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와 같이 사업장의 일반현황이 사실과 같음을 확인합니다.
년 월 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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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청업체명: |
대표자: (인/서명) | |||||
서비스 품질관리담당자: (인/서명) |
3) 사업장심사 평가항목 |
1. 서비스 품질경영: 일반품질(4항목), 핵심품질(1항목) ※ ISO 9001 인증기업은 서비스 품질경영 관리 평가항목(1.1∼1.5) 모두 적합(예)으로 평가 |
적합여부 | |
1.1 경영책임자가 표준화 및 품질경영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회사 전체 차원의 활동을 위하여 조직의 책임과 권한을 명확히 하고 있는가? |
예 □ |
아니오 □ |
* 비고 경영책임자: 인사권, 예산집행권, 자원의 폐기결정권을 갖고 있는 공장(회사)의 최고위자 | ||
1.2 [★ 핵심품질] KS 최신본을 토대로 사내표준 및 관리규정을 제ㆍ개정 관리하고, 관련 업무를 사내표준에 따라 추진하고 있는가? |
예 □ |
아니오 □ |
* 비고: 사내표준 구축 및 품질경영, 교육훈련, 내부심사, 소비자 불만처리 및 해당 서비스 분야와 관련된 KS | ||
1.3 품질경영에 대한 계획을 수립·실행하고, 매년 자체점검을 실시하여 그 결과를 표준화 및 품질경영 관리에 반영하고 있는가? |
예 □ |
아니오 □ |
* 비고 자체점검 주기(내부심사 등, 년 1회 이상) 품질경영 계획은 품질방침 및 측정 가능한 품질목표의 등 포함 | ||
1.4 품질경영 부서(또는 품질관리담당자)의 업무내용과 책임·권한을 구체적으로 규정하고 있으며, 그 부서(또는 품질관리담당자)가 전문성을 가지고 독립적으로 운영되고 있는가? |
예 □ |
아니오 □ |
* 비고: 종업원 20인 이하 소기업의 경우, 품질관리담당자 독립적 운영 시 적합(예)으로 평가 |
||
1.5 제안 활동 또는 소집단 활동 등을 통해 지속적인 품질 개선활동을 실시하고 있는가? |
예 □ |
아니오 □ |
* 비고: 소집단 활동(학습조직, TFT, 분임조 등) |
||
2. 서비스 운영체계: 일반품질(3항목), 핵심품질(없음) |
적합여부 | |
2.1 서비스 기본사업체계를 해당 KS표준 및 인증심사기준에서 규정한 내용 이상으로 사내표준에 규정하고, 이에 따라 체계적인 운영을 위한 경영시스템을 갖추고 있는가? |
예 □ |
아니오 □ |
2.2 서비스 업무 수행 조직구조를 해당 KS표준 및 인증심사기준에서 규정한 내용 이상으로 사내표준에 규정하고, 이에 따라 조직별로 업무가 분장되어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있는가? |
예 □ |
아니오 □ |
2.3 서비스 수행 업무를 제3자에게 위탁(또는 외주)을 주는 경우에 위탁 업무 수행시스템에 관한 사항을 해당 KS표준 및 인증심사기준에서 규정한 내용 이상으로 사내표준에 규정하고, 이에 따라 관리하고 있는가? |
예 □ |
아니오 □ |
* 비고: 제3자 위탁 또는 외주가 없는 서비스의 경우는 적합(예)으로 평가 | ||
3. 서비스 운영: 일반품질(2항목), 핵심품질(2항목) |
적합여부 | |
3.1 [★ 핵심품질] 서비스 수행 업무를 해당 KS표준 및 인증심사기준의 품질관리 항목에서 규정하고 있는 내용 이상으로 사내표준에 규정하고, 이에 따라 품질관리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가? |
예 □ |
아니오 □ |
3.2 [★ 핵심품질] 고객 불만처리 및 피해보상체계를 해당 KS표준 및 인증심사기준에서 규정한 내용 이상으로 사내표준에 규정하고, 이에 대한 시정 조치를 체계적으로 실시하고 있는가? |
예 □ |
아니오 □ |
3.3 고객의 소리 및 고객만족도 관리에 관한 사항을 해당 KS표준 및 인증심사기준에서 규정한 내용 이상으로 사내표준에 규정하고, 이에 따라 고객 만족도를 조사하여 정기적으로 개선활동을 실시하고 있는가? |
예 □ |
아니오 □ |
3.4 고객의 정보보호에 관한 사항을 관련법령, 해당 KS표준 및 인증심사기준에서 규정한 내용 이상으로 사내표준에 규정하고, 이에 따라 고객 정보보호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가? |
예 □ |
아니오 □ |
4. 서비스 인적자원관리: 일반품질(3항목), 핵심품질(없음) |
적합여부 | |
4.1 서비스 업무 수행을 위해 관련법령, 해당 KS표준 및 인증심사기준에서 규정한 내용 이상으로 서비스 전문인력을 적절하게 확보하여 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결원 발생시 이를 적절하게 충원하고 있는가? |
예 □ |
아니오 □ |
4.2 교육훈련에 관한 사항을 해당 KS표준 및 인증심사기준에서 규정한 내용 이상으로 사내표준에 규정하고, 이에 따라 임직원의 사내·외 연간 교육훈련계획을 수립하여 적정하게 실시하고, 서비스 품질경영 부서의 팀장급 이상 경영간부가 산업표준화 및 품질경영교육을 최근 3년 이내에 실시하였는가? |
예 □ |
아니오 □ |
* 비고 해당 KS 표준에서 교육훈련항목을 규정하지 않은 경우에는 KS Q 10015를 토대로 규정 계획: 연간 계층별·분야별, 실시: 최근 3년간 실적 확인 산업표준화 및 품질경영 교육(산업표준화법 시행령 별표 2) 경영간부의 30 % 이상 교육이수 및 미이수 경영간부에 전파교육 완료시 적합(예)으로 평가 | ||
4.3 자격을 갖춘 서비스 품질관리담당자가 3개월 이상 품질관리 업무를 수행하고 있고, 직무에 필요한 지식의 보유 및 업무수행능력을 갖추고 있는가? |
예 □ |
아니오 □ |
* 비고: 전임자의 근무경력을 포함하되, 업무 공백이 1개월을 초과하지 않는 경우만 인정 품질관리담당자 자격 및 직무에 필요한 지식(산업표준화법 시행령 별표 2 및 시행규칙 별표 8) | ||
5. 시설ㆍ장비, 환경 및 안전관리: 일반품질(3항목), 핵심품질(1항목) |
적합여부 | |
5.1 [★ 핵심품질] 시설, 설비, 장비, 부대시설 등을 해당 KS표준 및 인증심사기준에서 정한 내용이상으로 사내표준에 규정하고, 이에 따라 보유·운영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점검을 통해 정상적 운영이 가능하도록 조치하고 있는가? |
예 □ |
아니오 □ |
* 비고: 임대 장비의 경우에도 독자적으로 사용 관리할 경우에도 보유한 것으로 인정 | ||
5.2 고객 및 종업원의 안전 확보를 위해 관련법령, 해당 KS표준 및 인증심사기준에서 규정하고 있는 안전 관리항목을 사내표준에 규정하고 있고, 이에 따라 안전관리 업무를 체계적으로 수행하고 있는가? |
예 □ |
아니오 □ |
5.3 서비스 수행시 발생하는 환경 오염물질 및 폐기물 대한 처리 방법 등을 관련법령, 해당 KS표준 및 인증심사기준에서 규정한 내용 이상으로 사내표준에 규정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환경관리 업무를 체계적으로 수행하고 있는가? |
예 □ |
아니오 □ |
5.4 고객 및 종업원의 위생 및 감염 관리를 위해 관련법령, 해당 KS표준 및 인증심사기준에서 규정한 내용 이상으로 사내표준에 규정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위생 및 감염 관리 업무를 체계적으로 수행하고 있는가? |
예 □ |
아니오 □ |
* 비고: 해당 KS 및 심사기준에서 요구하지 않는 서비스의 경우는 적합(예)으로 평가 |
4) 사업장심사 부적합 보고서 |
부적합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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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청업체명 (사업장명) |
소재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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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준번호 |
표준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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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사일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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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항목 번호 |
부적합 구분 |
부적합내용 |
담당 심사원 | |||||
일반품질 |
핵심품질 |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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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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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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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적합 수 |
합계 |
개선조치 평가항목 (일반품질) |
확인심사 평가항목 (핵심품질)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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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개선 권고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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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인증심사보고서의 부적합으로 평가된 항목에 대해서는 부적합 보고서를 작성하여야 한다
인증심사원 입회자(대표자, 품질관리담당자 등)
(인/서명) (인/서명) (인/서명) (인/서명) |
5) 사업장심사 부적합 개선조치 보고서 |
부적합 개선조치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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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청업체명 (사업장명) |
사업장 소재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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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준번호 |
표준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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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사일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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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자 성명 |
휴대전화 |
이메일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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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항목 번호 |
부적합 구분 |
부적합 개선조치 요약 및 첨부문서 번호 |
담당 심사원 | ||||||
일반품질 |
핵심품질 |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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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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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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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적합 개선조치 보고서를 제출합니다.
년 월 일
신청 업체명 대표자 (인/서명)
인증기관장 귀하 | |||||||||
※ 부적합 항목의 개선조치에 대한 세부 자료는 별첨합니다. |
부적합 개선조치 검토 결과 ※ 이하는 심사원이 작성합니다. | |||
부적합 대책 검토 종합의견 |
| ||
종합판정 |
□ 적합 □ 부적합 |
심사원 |
(인/서명) |
심사원 |
(인/서명) |
2.서비스KS 서비스심사 보고서 |
1) 서비스심사 현황 |
▶적용근거 및 특례: 본 서비스심사보고서의 평가항목은 산업표준화법 시행규칙 별표 8(인증심사기준)을 기반으로 작성한다. 단, 인증 분야별 특성에 따라 KS 및 KS별 인증심사기준에 심사사항 및 심사기준을 별도로 정한 경우, 이에 따라 심사사항 및 평가항목을 조정할 수 있다.
▶종합 판정 방법은 "적합", "부적합"으로 구분한다.
▶모든 평가항목이 적합("예"로 평가)한 경우 종합판정을 "적합"으로 한다.
▶심사 시 "아니오"로 판정된 평가항목에 대해서는 부적합 보고서를 작성하고 부적합 개선조치를 요구한다.
2) 서비스 심사항목 |
1. 고객이 제공받은 사전 서비스: 일반품질(2항목), 핵심품질(없음) |
적합여부 | |
1.1 서비스 수행 대상 고객에게 제공하는 상담(예약 포함) 및 안내 서비스를 점검한 결과, 사내표준(해당 KS표준 및 인증심사기준에서 정한 내용 이상으로 규정)에 따라 서비스를 수행하고 있는가? |
예 □ |
아니오 □ |
1.2 서비스 수행 대상 고객에게 지원한 서비스를 점검한 결과, 사내표준(해당 KS표준 및 인증심사기준에서 정한 내용 이상으로 규정)에 따라 지원서비스를 수행하고 있는가? |
예 □ |
아니오 □ |
* 비고 서비스별 KS, 인증심사기준, 인증기관이 정한 지원서비스에 대하여 평가 예시) 지원서비스: 광고, 접수, 상담, 계약체결, 공사·입주 지원 등 | ||
2. 고객이 제공받은 서비스: 일반품질(2항목), 핵심품질(3항목) |
적합여부 | |
2.1 [★ 핵심품질]서비스 수행 사업장에서 실제 수행하고 있는 서비스를 점검한 결과, 사내표준(해당 KS표준 및 인증심사기준에서 정한 내용 이상으로 규정)에 따라 서비스를 수행하고 있고 품질수준을 평가하고 있는가? |
예 □ |
아니오 □ |
* 비고 서비스별 KS, 인증심사기준, 인증기관이 정한 수행서비스에 대하여 평가 예시) 자동응답장치, 상담콜 평가, CS확인콜, 이용(객실), 욕창예방 및 관리, 예식진행 등 | ||
2.2 서비스 수행 사업장에서 시설 및 장비를 점검한 결과, 사내표준(해당 KS표준 및 인증심사기준에서 정한 내용 이상으로 규정)에 따라 시설 및 장비를 보유하고 있으며, 정상 가동되는 시설 및 장비를 서비스 수행에 활용하고 있는가? |
예 □ |
아니오 □ |
* 비고: 표준단위의사용, 시설 및 재고의 관리는 정리ㆍ정돈ㆍ청소상태 등도 확인 예시) 공용 시설 관리 서비스, 건축물의 냉·난방 서비스, 전등·전열 공급 서비스 등 | ||
2.3 [★ 핵심품질]서비스 수행 사업장에서 고객 및 종업원에 대한 안전 및 위생·감염 관리에 대해 점검한 결과, 관련법령 및 사내표준(해당 KS표준 및 인증심사기준에서 정한 내용 이상으로 규정)에 따라 안전관리를 실시하고 있는가? |
예 □ |
아니오 □ |
* 비고 비상통로의 표시 및 공공안내 표시의 준수사항 등도 확인 해당 KS 및 인증심사기준에서 요구하지 않는 서비스의 경우는 적합(예)으로 평가 | ||
2.4 [★ 핵심품질]서비스 수행 사업장에서 발생하는 환경 오염물질, 폐기물, 근무 환경 조건 등을 점검한 결과 관련법령 및 사내표준(해당 KS표준 및 인증심사기준에서 정한 내용 이상으로 규정)에 따라 관리 및 처리하고 있는가? |
예 □ |
아니오 □ |
2.5 서비스 수행 사업장에서 서비스 수행고객의 고객 정보보호 사항을 점검한 결과, 관련법령 및 사내표준(해당 KS표준 및 인증심사기준에서 정한 내용 이상으로 규정)에 따라 고객정보를 보호하고 있는가? |
예 □ |
아니오 □ |
3. 고객이 제공받은 사후서비스: 일반품질(2항목), 핵심품질(없음) |
적합여부 | |
3.1 서비스 수행 사업장에서 고객 불만 처리에 대해 점검한 결과, 사내표준(해당 KS표준 및 인증심사기준에서 정한 내용 이상으로 규정)에 따라, 불만을 처리하고 재발방지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가? |
예 □ |
아니오 □ |
3.2 서비스 수행 사업장에서 발생하는 고객의 피해보상 요구에 대해 점검한 결과, 사내표준(해당 KS표준 및 인증심사기준에서 정한 내용 이상으로 규정)에 따라 고객이 제기한 피해보상을 적절하게 실시하고 재발방지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가? |
예 □ |
아니오 □ |
3) 서비스심사 부적합 보고서 |
부적합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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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청업체명 (사업장명) |
소재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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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준번호 |
표준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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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사일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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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항목 번호 |
부적합 구분 |
부적합내용 |
담당 심사원 | |||||
일반품질 |
핵심품질 |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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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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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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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적합 수 |
합계 |
개선조치 평가항목 (일반품질) |
확인심사 평가항목 (핵심품질) | |||||
기타 개선 권고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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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인증심사보고서의 부적합으로 평가된 항목에 대해서는 부적합 보고서를 작성하여야 한다
인증심사원 입회자(대표자, 품질관리담당자 등)
(인/서명) (인/서명) (인/서명) (인/서명) |
4) 서비스심사 부적합 개선조치 보고서 |
부적합 개선조치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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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청업체명 (사업장명 |
사업장 소재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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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준번호 |
표준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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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사일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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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자 성명 |
휴대전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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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항목 번호 |
부적합 구분 |
부적합 개선조치 요약 및 첨부문서 번호 |
담당 심사원 | ||||||
일반품질 |
핵심품질 |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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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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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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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적합 개선조치 보고서를 제출합니다.
년 월 일
신청 업체명 대표자 (인/서명)
인증기관장 귀하 | |||||||||
※ 부적합 항목의 개선조치에 대한 세부 자료는 별첨합니다. |
부적합 개선조치 검토 결과 ※ 이하는 심사원이 작성합니다. | |||
부적합 대책 검토 종합의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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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판정 |
□ 적합 □ 부적합 |
심사원 |
(인/서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