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증/이노/메인비즈

2016년 메인비즈인증 심사기준 평가지표 변경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메인비즈 심사기준 평가지표 변경 (2016년)

 

메인비즈인증 운영규정안과 메인비즈 심사기준의 평가지표가 2015.12.16일자로 개정 되었습니다.

 

<주요 개정 사항>

1. 메인비즈인증 선정 평가지표 변경

(기존) 2개 지표(제조업, 비제조업) ->

(개정) 5개 지표(제조업,도소매업,건설업,일반서비스업,지식서비스업)

▶재선정시 자가진단 추가 신설

2. 가업상속공제기업 메인비즈 인증 승계 가능

 

 

 

메인비즈(경영혁신형중소기업) 육성 사업의 목적

서비스업, 문화산업 등 비기술 분야 기업군에서 경영혁신활동으로 기업의 경쟁력 확보 및 미래 성장 가능성이 있는 중소기업을 발굴·선정하여 자금, 기술, 판로 등 정부의 지원시책 연계를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혁신기업으로 육성

☞ 메인비즈(Main-Biz) : 중소기업 기술혁신촉진법 제15조2에 의한 경영혁신형 중소기업을 지칭, Management, Innovation, Business의 합성어

메인비즈(경영혁신형중소기업)인증의 신청 대상

업력 3년 이상의 중소기업으로 정상가동 중인 기업

* 다만,게임,도박,사행성,불건전 소비업종과 시용관리정보대상자로 규제를 받고 있는 기업 등은 신청 제외

 

 

 

 

1. 메인비즈 평가지표란

메인비즈 인증 심사 시 기업을 심사하기 위한 평가지표입니다.

기업은 평가지표로 자가 진단하여 600점 이상일 경우 메인비즈 인증 평가 신청을 할 수 있으며 평가는 업종별 평가지표를 심사기준으로 삼습니다.

평가 점수가 700점 이상인 경우 지방 중소기업청의 승인을 통해 메인비즈 기업으로 선정됩니다.

 

 

2. 메인비즈 평가지표 변경 목적

단순화 되어 있던 평가지표의 세분화를 통해 업종별 특성 요인에 맞춘 정확한 심사

 

메인비즈 평가지표 주요 변경 사항

기존 평가지표

(신) 평가지표

2개 업종

(제조업/비제조업)

지표업종 세분화

5개 업종

(제조업/도소매업/건설업/

지식서비스업/일반서비스업)

26~28개 평가항목

평가항목 증가

40~50개 평가항목

정성적 평가 위주

항목 구성 변동

정량적 평가 위주

인증 재선정시 자가진단 없음

인증 재선정(갱신)시 추가사항

인증 재선정시 자가진단 추가

(31개 항목)

*평가하는 항목은 늘어났으나 업종에 맞는 평가지표를 적용할 수 있어 기업에 맞는 세밀하고 정확한 평가가 가능해집니다. 또한 인증 재선정(갱신)기업도 자가진단 후 인증 갱신 신청이 가능하게 변경되었습니다.

 

 

3. 메인비즈 평가지표 변경 시행일 및 적용대상

시행일 : 2016년 3월 1일 (경영혁신형 중소기업제도 운영규정_개정 2015.12.16 중소기업청 고시 제 2015-64호)

 

신규 신청기업

2016년 3월 1일 이루 자가진단을 실시하고 현장평가 신청 완료한 기업에는 새로운 평가지표 적용

(3월 이전에 기존 자가진단 입력 후 현장평가를 신청하지 않은 경우, 기존 자가진단 입력 내용은 소실되니 주의)

 

재선정(갱신)대상기업

▶인증만료일 기준으로 상이

인증만료일 2016년5월31일 이전 기업

기존 평가지표 적용

(단, 인증 만표 시 새로운 평가지표로 적용)

인증만료일 2016년6월1일 이후 기업

새로운 평가지표 적용

▶인증 갱신 신청기한 : 인증 만료일 90일전~ 만료 후 30일 이내

Ex) 인증만료일 2016년5월15일인 기업의 경우 :

갱신 신청기한은 2016년2월16일~6월14일이며, 기존 평가지표 적용

Ex) 인증만료일 2016년6월10일인 기업의 경우 :

갱신 신청기한은 2016년3월11일~7월10일이며, 새로운 평가지표 적용

 

 

메인비즈인증의 기본구조

 

 

 

 

메인비즈 유형별 기준

 

메인비즈유형

점수

메인비즈 유형별 기준

창조형

900점~

1,000점

▶ 주요 이해관계자의 비전을 실현하는데 중점을 둔다.

▶ 조직 전체적으로 문제발생을 사전 예방하는데 초점이 맞추어지며, 예측지표가 측정이 되고 있다.

▶ 측정, 예측, 혁신활동이 핵심가치 중심으로 자율적인 조직문화로 정착되어 있다.

▶ 환경변화에 대한 조직 적응력을 향상시키는데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성장형

800점~

899점

조기경고지표를 측정하고, 불확실한 요인에 대한 시나리오 경영이 이루어지고 있다.

▶ 변화에 민감하게 대응할 수 있는 유연한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다.

▶ 전사차원의 정책이나 표준이 설정되고, 이를 토대로 단위부서의 계획과 성과평가가 이루어진다.

▶ 전사적인 차원에서 표준 프로세스와 성과지표가 정의되어 있다.

기본형

700점~

799점

▶ 주요 프로세스에 대한 능력 향상 계획이 수립되어 있다.

▶ 프로세스는 단위조직 차원에서 과거의 성공체험에 바탕을 두고 이루어진다.

▶ 단위조직 차원에서 계획 → 활동 → 결과평가의 사이클이 작동된다.

기초형

(예비메인비즈)

600점~

699점

▶ 조직적이기보다는 개인적인 활동에 의해 특정 결과가 얻어지며, 부재 시 애로사항이 발생한다.

▶ 프로세스는 거의 정의되어 있지 않고, 임시적인 특징이 있고 수시로 변경된다.

▶ 문제발생 시 사후대응으로 변동이 크게 발생되고 있다.

 

 

 

업종별 메인비즈 평가지표 점수표

 

 

1. 건설업 메인비즈 평가지표 점수표

 

전략

방향

배점

범주(10)

배점

평가항목(23)

배점

평가지표(50)

배점

경영

혁신

인프라

350

리더십

150

경영비전

100

경영자의 전문기술 경력

40

16

20

24

32

40

비전 및 중장기 목표

30

12

15

18

24

30

전략기획 및 이행관리

30

12

15

18

24

30

신뢰문화

50

노사신뢰 활동

20

8

10

12

16

20

사회신뢰활동

20

8

10

12

16

20

산업재해율

10

4

5

6

8

10

혁신

전략

50

혁신목표 전개

30

혁신목표 설정

10

4

5

6

8

10

혁신과제 이행력

20

8

10

12

16

20

혁신활동 관리

20

현장개선 활동

10

4

5

6

8

10

개선 성과 및 포상

10

4

5

6

8

10

경영

자원

100

유형자원

50

자본조달 능력

20

8

10

12

16

20

전문인력 확보

30

12

15

18

24

30

무형자원

50

특허 및 상표출원

30

12

15

18

24

30

정보시스템 활용도

20

8

10

12

16

20

성과

관리

50

성과의 측정

및 분석

50

성과지표 측정 및 분석

30

12

15

18

24

30

성과평가 검토 방식

20

8

10

12

16

20

경영

혁신

활동

400

조직

혁신

100

조직관리 역량

40

조직 및 인력관리

20

8

10

12

16

20

인정과 보상

20

8

10

12

16

20

구성원 역량

40

교육훈련

20

8

10

12

16

20

복리후생 및 만족

20

8

10

12

16

20

외부 네트워크

역량

20

외부자원의 활용능력

10

4

5

6

8

10

협력/파트너 관리

10

4

5

6

8

10

프로

젝트

혁신

100

프로젝트 기술기획

50

프로젝트 포트폴리오

30

12

15

18

24

30

프로젝트 기술 로드맵

20

8

10

12

16

20

신규개발프로세스

50

설계 및 시공 프로세스

20

8

10

12

16

20

신규 프로젝트 매출비율

30

12

15

18

24

30

공정

혁신

150

운영관리

100

수주 충족관리

20

8

10

12

16

20

시공관리

50

20

25

30

40

50

품질 문제의 해결 능력

30

12

15

18

24

30

구매관리

50

구매자원계획 수립

30

12

15

18

24

30

구매품질 확보

20

8

10

12

16

20

마케팅

혁신

50

고객시장 대응

20

목표시장 선정

10

4

5

6

8

10

PQ(pre-qualification)및수주관리

10

4

5

6

8

10

고객관계 관리

30

유지보수 관리

20

8

10

12

16

20

고객만족도 결과 활용

10

4

5

6

8

10

경영

혁신

성과

250

비재무

성과

100

인적자원 성과

40

경영혁신 마일리지 점수

10

4

5

6

8

10

복리후생 비율

10

4

5

6

8

10

이직률

20

8

10

12

16

20

프로세스 성과

30

개발인력 집중도

10

4

5

6

8

10

자산효율

20

8

10

12

16

20

고객 성과

30

고객만족도

20

8

10

12

16

20

핵심고객 매출액 증가율

10

4

5

6

8

10

재무

성과

150

성장성

40

매출액증가율

20

8

10

12

16

20

자산증가율

20

8

10

12

16

20

수익성

40

총자산 영업이익률

20

8

10

12

16

20

부가가치율

20

8

10

12

16

20

안정성

40

이자보상배율

20

8

10

12

16

20

부채비율

20

8

10

12

16

20

활동성

30

총자산회전율

20

8

10

12

16

20

운전자금회전기간

10

4

5

6

8

10

총 계

1,000

 

 

2. 지식서비스업 메인비즈 평가지표 점수표

 

전략

방향

배점

범주(10)

배점

평가항목(23)

배점

평가지표(46)

배점

경영

혁신

인프라

350

리더십

100

경영비전

60

경영자의 전문기술 경력

30

12

15

18

24

30

비전 및 중장기 목표

10

4

5

6

8

10

전략기획 및 이행관리

20

8

10

12

16

20

신뢰문화

40

노사신뢰 활동

20

8

10

12

16

20

사회신뢰활동

20

8

10

12

16

20

혁신

전략

50

혁신목표 전개

30

혁신목표 설정

10

4

5

6

8

10

혁신과제 이행력

20

8

10

12

16

20

혁신활동 관리

20

개선 성과 및 포상

20

8

10

12

16

20

경영

자원

150

유형자원

80

자본조달 능력

30

12

15

18

24

30

전문인력 확보

50

20

25

30

40

50

무형자원

70

특허 및 상표출원

20

8

10

12

16

20

정보시스템 활용도

50

20

25

30

40

50

성과

관리

50

성과의 측정

및 분석

50

성과지표 측정 및 분석

30

12

15

18

24

30

성과평가 검토 방식

20

8

10

12

16

20

경영

혁신

활동

400

조직

혁신

150

조직관리 역량

40

조직 및 인력관리

20

8

10

12

16

20

인정과 보상

20

8

10

12

16

20

구성원 역량

40

교육훈련

20

8

10

12

16

20

복리후생 및 만족

20

8

10

12

16

20

외부 네트워크

역량

70

외부자원의 활용능력

30

12

15

6

8

10

협력/파트너 관리

40

16

20

6

8

10

서비스

개발

혁신

50

서비스기술 기획

30

서비스기술 포트폴리오

20

8

10

12

16

20

서비스기술 로드맵

10

4

5

6

8

10

서비스개발프로세스

20

신기술 서비스 매출비율

20

8

10

12

16

20

프로

세스

혁신

50

운영관리

30

수주 충족관리

10

4

5

6

8

10

프로젝트 관리

20

8

10

12

16

20

구매관리

20

구매자원 계획 수립

10

4

5

6

8

10

구매자원 품질 확보

10

4

5

6

8

10

마케팅

혁신

150

고객시장 대응

70

목표시장 선정

30

12

15

18

24

30

마케팅 및 영업

40

16

20

24

32

40

고객관계 관리

80

서비스 및 유지관리

50

20

25

30

40

50

고객만족도 결과 활용

30

12

15

18

24

30

경영

혁신

성과

250

비재무

성과

100

인적자원 성과

40

경영혁신 마일리지 점수

10

4

5

6

8

10

복리후생 비율

10

4

5

6

8

10

이직률

20

8

10

12

16

20

프로세스 성과

30

개발인력 집중도

10

4

5

6

8

10

자산효율

20

8

10

12

16

20

고객 성과

30

고객만족도

20

8

10

12

16

20

핵심고객 매출액 증가율

10

4

5

6

8

10

재무

성과

150

성장성

40

매출액증가율

20

8

10

12

16

20

자산증가율

20

8

10

12

16

20

수익성

40

총자산 영업이익률

20

8

10

12

16

20

부가가치율

20

8

10

12

16

20

안정성

40

이자보상배율

20

8

10

12

16

20

부채비율

20

8

10

12

16

20

활동성

30

총자산회전율

20

8

10

12

16

20

운전자금회전기간

10

4

5

6

8

10

총 계

1,000

 

 

3. 일반서비스업 메인비즈 평가지표 점수표

 

전략

방향

배점

범주(10)

배점

평가항목(23)

배점

평가지표(44)

배점

경영

혁신

인프라

350

리더십

150

경영비전

100

경영자의 운영 경력

40

16

20

24

32

40

비전 및 중장기 목표

30

12

15

18

24

30

전략기획 및 이행관리

30

12

15

18

24

30

신뢰문화

50

노사신뢰 활동

30

12

15

18

24

30

사회신뢰활동

20

8

10

12

16

20

혁신

전략

50

혁신목표 전개

30

혁신목표 설정

10

4

5

6

8

10

혁신과제 이행력

20

8

10

12

16

20

혁신활동 관리

20

개선 성과 및 포상

20

8

10

12

16

20

경영

자원

100

유형자원

70

자본조달 능력

40

16

20

24

32

40

전문인력 확보

30

12

15

18

24

30

무형자원

30

정보시스템 활용도

30

12

15

18

24

30

성과

관리

50

성과의 측정

및 분석

50

성과지표 측정 및 분석

30

12

15

18

24

30

성과평가 검토 방식

20

8

10

12

16

20

경영

혁신

활동

400

조직

혁신

150

조직관리 역량

40

조직 및 인력관리

20

8

10

12

16

20

인정과 보상

20

8

10

12

16

20

구성원 역량

40

교육훈련

20

8

10

12

16

20

복리후생 및 만족

20

8

10

12

16

20

외부 네트워크

역량

70

외부자원의 활용능력

30

12

15

18

24

30

협력/파트너 관리

40

16

20

24

32

40

서비스

개발

혁신

50

서비스기술 기획

20

서비스 포트폴리오

20

8

10

12

16

20

서비스개발프로세스

30

신규서비스 매출비율

30

12

15

18

24

30

프로

세스

혁신

50

운영관리

30

수주 충족관리

20

8

10

12

16

20

프로세스 관리

10

4

5

6

8

10

구매관리

20

구매자원계획 수립

10

4

5

6

8

10

구매품질 확보

10

4

5

6

8

10

마케팅

혁신

150

고객시장 대응

70

목표시장 선정

30

12

15

18

24

30

마케팅 및 영업

40

16

20

24

32

40

고객관계 관리

80

서비스 및 유지관리

50

20

25

30

40

50

고객만족도 결과 활용

30

12

15

18

24

30

경영

혁신

성과

250

비재무

성과

100

인적자원 성과

40

경영혁신 마일리지 점수

10

4

5

6

8

10

복리후생 비율

10

4

5

6

8

10

이직률

20

8

10

12

16

20

프로세스 성과

30

개발인력 집중도

10

4

5

6

8

10

자산효율

20

8

10

12

16

20

고객 성과

30

고객만족도

20

8

10

12

16

20

핵심고객 매출액 증가율

10

4

5

6

8

10

재무

성과

150

성장성

40

매출액증가율

20

8

10

12

16

20

자산증가율

20

8

10

12

16

20

수익성

40

총자산 영업이익률

20

8

10

12

16

20

부가가치율

20

8

10

12

16

20

안정성

40

이자보상배율

20

8

10

12

16

20

부채비율

20

8

10

12

16

20

활동성

30

총자산회전율

20

8

10

12

16

20

운전자금회전기간

10

4

5

6

8

10

총 계

1,000

 

 

4. 제조업 메인비즈 평가지표 점수표

 

전략

방향

배점

범주(10)

배점

평가항목(23)

배점

평가지표(50)

배점

경영

혁신

인프라

350

리더십

150

경영비전

100

경영자의 전문기술 경력

40

16

20

24

32

40

비전 및 중장기 목표

30

12

15

18

24

30

전략기획 및 이행관리

30

12

15

18

24

30

신뢰문화

50

노사신뢰 활동

20

8

10

12

16

20

사회신뢰활동

20

8

10

12

16

20

산업재해율

10

4

5

6

8

10

혁신

전략

100

혁신목표 전개

50

혁신목표 설정

20

8

10

12

16

20

혁신과제 이행력

30

12

15

18

24

30

혁신활동 관리

50

현장개선 활동

30

12

15

18

24

30

개선 성과 및 포상

20

8

10

12

16

20

경영

자원

50

유형자원

30

자본조달 능력

10

4

5

6

8

10

전문인력 확보

20

8

10

12

16

20

무형자원

20

특허 및 상표출원

10

4

5

6

8

10

정보시스템 활용도

10

4

5

6

8

10

성과

관리

50

성과의 측정

및 분석

50

성과지표 측정 및 분석

30

12

15

18

24

30

성과평가 검토 방식

20

8

10

12

16

20

경영

혁신

활동

400

조직

혁신

100

조직관리 역량

40

조직 및 인력관리

20

8

10

12

16

20

인정과 보상

20

8

10

12

16

20

구성원 역량

40

교육훈련

20

8

10

12

16

20

복리후생 및 만족

20

8

10

12

16

20

외부 네트워크

역량

20

외부자원의 활용능력

10

4

5

6

8

10

협력/파트너 관리

10

4

5

6

8

10

제품

혁신

100

제품기술 기획

50

제품 포트폴리오

30

12

15

18

24

30

제품기술 로드맵

20

8

10

12

16

20

개발 프로세스

50

개발 및 사업화 프로세스

20

8

10

12

16

20

신제품 매출비율

30

12

15

18

24

30

공정

혁신

150

운영관리

100

주문 충족관리

20

8

10

12

16

20

프로세스 관리

50

20

25

30

40

50

품질 문제의 해결 능력

30

12

15

18

24

30

구매관리

50

구매자원계획 수립

30

12

15

18

24

30

구매품질 확보

20

8

10

12

16

20

마케팅

혁신

50

고객시장 대응

20

목표시장 선정

10

4

5

6

8

10

마케팅 및 영업

10

4

5

6

8

10

고객관계 관리

30

고객서비스 관리

20

8

10

12

16

20

고객만족도 결과 활용

10

4

5

6

8

10

경영

혁신

성과

250

비재무

성과

100

인적자원 성과

40

경영혁신 마일리지 점수

10

4

5

6

8

10

복리후생 비율

10

4

5

6

8

10

이직률

20

8

10

12

16

20

프로세스 성과

30

개발인력 집중도

10

4

5

6

8

10

자산효율

20

8

10

12

16

20

고객 성과

30

고객만족도

20

8

10

12

16

20

핵심고객 매출액 증가율

10

4

5

6

8

10

재무

성과

150

성장성

40

매출액증가율

20

8

10

12

16

20

자산증가율

20

8

10

12

16

20

수익성

40

총자산 영업이익률

20

8

10

12

16

20

부가가치율

20

8

10

12

16

20

안정성

40

이자보상배율

20

8

10

12

16

20

부채비율

20

8

10

12

16

20

활동성

30

총자산회전율

20

8

10

12

16

20

운전자금회전기간

10

4

5

6

8

10

총 계

1,000

 

 

5. 도소매업 메인비즈 평가지표 점수표

 

전략

방향

배점

범주(10)

배점

평가항목(23)

배점

평가지표(44)

배점

경영

혁신

인프라

350

리더십

100

경영비전

60

경영자의 전문기술 경력

30

12

15

18

24

30

비전 및 중장기 목표

10

4

5

6

8

10

전략기획 및 이행관리

20

8

10

12

16

20

신뢰문화

40

노사신뢰 활동

20

8

10

12

16

20

사회신뢰활동

20

8

10

12

16

20

혁신

전략

100

혁신목표 전개

60

혁신목표 설정

20

8

10

12

16

20

혁신과제 이행력

40

16

20

24

32

40

혁신활동 관리

40

개선 성과 및 포상

40

16

20

24

32

40

경영

자원

100

유형자원

70

자본조달 능력

40

16

20

24

32

40

전문인력 확보

30

12

15

18

24

30

무형자원

30

정보시스템 활용도

30

12

15

18

24

30

성과

관리

50

성과의 측정

및 분석

50

성과지표 측정 및 분석

30

12

15

18

24

30

성과평가 검토 방식

20

8

10

12

16

20

경영

혁신

활동

400

조직

혁신

150

조직관리 역량

40

조직 및 인력관리

20

8

10

12

16

20

인정과 보상

20

8

10

12

16

20

구성원 역량

40

교육훈련

20

8

10

12

16

20

복리후생 및 만족

20

8

10

12

16

20

외부 네트워크

역량

70

외부자원의 활용능력

30

12

15

18

24

30

공급망관리

40

16

20

24

32

40

상품

개발

혁신

50

상품기술 기획

30

상품 포트폴리오

20

8

10

12

16

20

서비스개발프로세스

20

신상품 매출비율

30

12

15

18

24

30

프로

세스

혁신

50

운영관리

30

주문 충족관리

10

4

5

6

8

10

유통관리

10

4

5

6

8

10

구매관리

20

구매자원계획 수립

20

8

10

12

16

20

구매품질 확보

10

4

5

6

8

10

마케팅

혁신

150

고객시장 대응

70

목표시장 선정

30

12

15

18

24

30

판매 및 창고관리

40

16

20

24

32

40

고객관계 관리

80

고객서비스 관리

50

20

25

30

40

50

고객만족도 결과 활용

30

12

15

18

24

30

경영

혁신

성과

250

비재무

성과

100

인적자원 성과

40

경영혁신 마일리지 점수

10

4

5

6

8

10

복리후생 비율

10

4

5

6

8

10

이직률

20

8

10

12

16

20

프로세스 성과

30

개발인력 집중도

10

4

5

6

8

10

자산효율

20

8

10

12

16

20

고객 성과

30

고객만족도

20

8

10

12

16

20

핵심고객 매출액 증가율

10

4

5

6

8

10

재무

성과

150

성장성

40

매출액증가율

20

8

10

12

16

20

자산증가율

20

8

10

12

16

20

수익성

40

총자산 영업이익률

20

8

10

12

16

20

부가가치율

20

8

10

12

16

20

안정성

40

이자보상배율

20

8

10

12

16

20

부채비율

20

8

10

12

16

20

활동성

30

총자산회전율

20

8

10

12

16

20

운전자금회전기간

10

4

5

6

8

10

총 계

1,000

 

 

한마음경영연구원은 각 분야 전문가 시스템을 구축하여

최소의 비용으로 최선의 기업 지도로 기업의 발전 방향을 제시하겠습니다.

1. 나라장터 쇼핑몰(다수공급자제도/조달우수)등록을 통한 안정적인 매출

2. 벤처, 이노비즈 인증으로 자금확보, 세금감면 등의 각종 혜택

3. 정책지원, 국가연구개발(R&D)사업으로 기업의 안정적인 성장

4. ISO9001,14001인증으로 기업 신뢰도 향상과 품질경영시스템의 구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