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비즈 심사기준 평가지표 변경 (2016년) |
▌메인비즈인증 운영규정안과 메인비즈 심사기준의 평가지표가 2015.12.16일자로 개정 되었습니다.
<주요 개정 사항>
1. 메인비즈인증 선정 평가지표 변경
▶ (기존) 2개 지표(제조업, 비제조업) ->
(개정) 5개 지표(제조업,도소매업,건설업,일반서비스업,지식서비스업)
▶재선정시 자가진단 추가 신설
2. 가업상속공제기업 메인비즈 인증 승계 가능
▌메인비즈(경영혁신형중소기업) 육성 사업의 목적 서비스업, 문화산업 등 비기술 분야 기업군에서 경영혁신활동으로 기업의 경쟁력 확보 및 미래 성장 가능성이 있는 중소기업을 발굴·선정하여 자금, 기술, 판로 등 정부의 지원시책 연계를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혁신기업으로 육성 ☞ 메인비즈(Main-Biz) : 중소기업 기술혁신촉진법 제15조2에 의한 경영혁신형 중소기업을 지칭, Management, Innovation, Business의 합성어 ▌메인비즈(경영혁신형중소기업)인증의 신청 대상 업력 3년 이상의 중소기업으로 정상가동 중인 기업 * 다만,게임,도박,사행성,불건전 소비업종과 시용관리정보대상자로 규제를 받고 있는 기업 등은 신청 제외 |
1. 메인비즈 평가지표란 |
▌메인비즈 인증 심사 시 기업을 심사하기 위한 평가지표입니다.
기업은 평가지표로 자가 진단하여 600점 이상일 경우 메인비즈 인증 평가 신청을 할 수 있으며 평가는 업종별 평가지표를 심사기준으로 삼습니다.
평가 점수가 700점 이상인 경우 지방 중소기업청의 승인을 통해 메인비즈 기업으로 선정됩니다.
2. 메인비즈 평가지표 변경 목적 |
▌단순화 되어 있던 평가지표의 세분화를 통해 업종별 특성 요인에 맞춘 정확한 심사
메인비즈 평가지표 주요 변경 사항
기존 평가지표 |
▶ |
(신) 평가지표 |
2개 업종 (제조업/비제조업) |
지표업종 세분화 |
5개 업종 (제조업/도소매업/건설업/ 지식서비스업/일반서비스업) |
26~28개 평가항목 |
평가항목 증가 |
40~50개 평가항목 |
정성적 평가 위주 |
항목 구성 변동 |
정량적 평가 위주 |
인증 재선정시 자가진단 없음 |
인증 재선정(갱신)시 추가사항 |
인증 재선정시 자가진단 추가 (31개 항목) |
*평가하는 항목은 늘어났으나 업종에 맞는 평가지표를 적용할 수 있어 기업에 맞는 세밀하고 정확한 평가가 가능해집니다. 또한 인증 재선정(갱신)기업도 자가진단 후 인증 갱신 신청이 가능하게 변경되었습니다.
3. 메인비즈 평가지표 변경 시행일 및 적용대상 |
▌시행일 : 2016년 3월 1일 (경영혁신형 중소기업제도 운영규정_개정 2015.12.16 중소기업청 고시 제 2015-64호)
▌신규 신청기업
▶2016년 3월 1일 이루 자가진단을 실시하고 현장평가 신청 완료한 기업에는 새로운 평가지표 적용
(3월 이전에 기존 자가진단 입력 후 현장평가를 신청하지 않은 경우, 기존 자가진단 입력 내용은 소실되니 주의)
▌재선정(갱신)대상기업
▶인증만료일 기준으로 상이
인증만료일 2016년5월31일 이전 기업 |
기존 평가지표 적용 (단, 인증 만표 시 새로운 평가지표로 적용) |
인증만료일 2016년6월1일 이후 기업 |
새로운 평가지표 적용 |
▶인증 갱신 신청기한 : 인증 만료일 90일전~ 만료 후 30일 이내
Ex) 인증만료일 2016년5월15일인 기업의 경우 :
갱신 신청기한은 2016년2월16일~6월14일이며, 기존 평가지표 적용
Ex) 인증만료일 2016년6월10일인 기업의 경우 :
갱신 신청기한은 2016년3월11일~7월10일이며, 새로운 평가지표 적용
메인비즈인증의 기본구조 |
메인비즈 유형별 기준 |
메인비즈유형 |
점수 |
메인비즈 유형별 기준 |
창조형 |
900점~ 1,000점 |
▶ 주요 이해관계자의 비전을 실현하는데 중점을 둔다. ▶ 조직 전체적으로 문제발생을 사전 예방하는데 초점이 맞추어지며, 예측지표가 측정이 되고 있다. ▶ 측정, 예측, 혁신활동이 핵심가치 중심으로 자율적인 조직문화로 정착되어 있다. ▶ 환경변화에 대한 조직 적응력을 향상시키는데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
성장형 |
800점~ 899점 |
▶ 조기경고지표를 측정하고, 불확실한 요인에 대한 시나리오 경영이 이루어지고 있다. ▶ 변화에 민감하게 대응할 수 있는 유연한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다. ▶ 전사차원의 정책이나 표준이 설정되고, 이를 토대로 단위부서의 계획과 성과평가가 이루어진다. ▶ 전사적인 차원에서 표준 프로세스와 성과지표가 정의되어 있다. |
기본형 |
700점~ 799점 |
▶ 주요 프로세스에 대한 능력 향상 계획이 수립되어 있다. ▶ 프로세스는 단위조직 차원에서 과거의 성공체험에 바탕을 두고 이루어진다. ▶ 단위조직 차원에서 계획 → 활동 → 결과평가의 사이클이 작동된다. |
기초형 (예비메인비즈) |
600점~ 699점 |
▶ 조직적이기보다는 개인적인 활동에 의해 특정 결과가 얻어지며, 부재 시 애로사항이 발생한다. ▶ 프로세스는 거의 정의되어 있지 않고, 임시적인 특징이 있고 수시로 변경된다. ▶ 문제발생 시 사후대응으로 변동이 크게 발생되고 있다. |
업종별 메인비즈 평가지표 점수표 |
1. 건설업 메인비즈 평가지표 점수표 |
전략 방향 |
배점 |
범주(10) |
배점 |
평가항목(23) |
배점 |
평가지표(50) |
배점 |
① |
② |
③ |
④ |
⑤ |
경영 혁신 인프라 |
350 |
리더십 |
150 |
경영비전 |
100 |
경영자의 전문기술 경력 |
40 |
16 |
20 |
24 |
32 |
40 |
비전 및 중장기 목표 |
30 |
12 |
15 |
18 |
24 |
30 | ||||||
전략기획 및 이행관리 |
30 |
12 |
15 |
18 |
24 |
30 | ||||||
신뢰문화 |
50 |
노사신뢰 활동 |
20 |
8 |
10 |
12 |
16 |
20 | ||||
사회신뢰활동 |
20 |
8 |
10 |
12 |
16 |
20 | ||||||
산업재해율 |
10 |
4 |
5 |
6 |
8 |
10 | ||||||
혁신 전략 |
50 |
혁신목표 전개 |
30 |
혁신목표 설정 |
10 |
4 |
5 |
6 |
8 |
10 | ||
혁신과제 이행력 |
20 |
8 |
10 |
12 |
16 |
20 | ||||||
혁신활동 관리 |
20 |
현장개선 활동 |
10 |
4 |
5 |
6 |
8 |
10 | ||||
개선 성과 및 포상 |
10 |
4 |
5 |
6 |
8 |
10 | ||||||
경영 자원 |
100 |
유형자원 |
50 |
자본조달 능력 |
20 |
8 |
10 |
12 |
16 |
20 | ||
전문인력 확보 |
30 |
12 |
15 |
18 |
24 |
30 | ||||||
무형자원 |
50 |
특허 및 상표출원 |
30 |
12 |
15 |
18 |
24 |
30 | ||||
정보시스템 활용도 |
20 |
8 |
10 |
12 |
16 |
20 | ||||||
성과 관리 |
50 |
성과의 측정 및 분석 |
50 |
성과지표 측정 및 분석 |
30 |
12 |
15 |
18 |
24 |
30 | ||
성과평가 검토 방식 |
20 |
8 |
10 |
12 |
16 |
20 | ||||||
경영 혁신 활동 |
400 |
조직 혁신 |
100 |
조직관리 역량 |
40 |
조직 및 인력관리 |
20 |
8 |
10 |
12 |
16 |
20 |
인정과 보상 |
20 |
8 |
10 |
12 |
16 |
20 | ||||||
구성원 역량 |
40 |
교육훈련 |
20 |
8 |
10 |
12 |
16 |
20 | ||||
복리후생 및 만족 |
20 |
8 |
10 |
12 |
16 |
20 | ||||||
외부 네트워크 역량 |
20 |
외부자원의 활용능력 |
10 |
4 |
5 |
6 |
8 |
10 | ||||
협력/파트너 관리 |
10 |
4 |
5 |
6 |
8 |
10 | ||||||
프로 젝트 혁신 |
100 |
프로젝트 기술기획 |
50 |
프로젝트 포트폴리오 |
30 |
12 |
15 |
18 |
24 |
30 | ||
프로젝트 기술 로드맵 |
20 |
8 |
10 |
12 |
16 |
20 | ||||||
신규개발프로세스 |
50 |
설계 및 시공 프로세스 |
20 |
8 |
10 |
12 |
16 |
20 | ||||
신규 프로젝트 매출비율 |
30 |
12 |
15 |
18 |
24 |
30 | ||||||
공정 혁신 |
150 |
운영관리 |
100 |
수주 충족관리 |
20 |
8 |
10 |
12 |
16 |
20 | ||
시공관리 |
50 |
20 |
25 |
30 |
40 |
50 | ||||||
품질 문제의 해결 능력 |
30 |
12 |
15 |
18 |
24 |
30 | ||||||
구매관리 |
50 |
구매자원계획 수립 |
30 |
12 |
15 |
18 |
24 |
30 | ||||
구매품질 확보 |
20 |
8 |
10 |
12 |
16 |
20 | ||||||
마케팅 혁신 |
50 |
고객시장 대응 |
20 |
목표시장 선정 |
10 |
4 |
5 |
6 |
8 |
10 | ||
PQ(pre-qualification)및수주관리 |
10 |
4 |
5 |
6 |
8 |
10 | ||||||
고객관계 관리 |
30 |
유지보수 관리 |
20 |
8 |
10 |
12 |
16 |
20 | ||||
고객만족도 결과 활용 |
10 |
4 |
5 |
6 |
8 |
10 | ||||||
경영 혁신 성과 |
250 |
비재무 성과 |
100 |
인적자원 성과 |
40 |
경영혁신 마일리지 점수 |
10 |
4 |
5 |
6 |
8 |
10 |
복리후생 비율 |
10 |
4 |
5 |
6 |
8 |
10 | ||||||
이직률 |
20 |
8 |
10 |
12 |
16 |
20 | ||||||
프로세스 성과 |
30 |
개발인력 집중도 |
10 |
4 |
5 |
6 |
8 |
10 | ||||
자산효율 |
20 |
8 |
10 |
12 |
16 |
20 | ||||||
고객 성과 |
30 |
고객만족도 |
20 |
8 |
10 |
12 |
16 |
20 | ||||
핵심고객 매출액 증가율 |
10 |
4 |
5 |
6 |
8 |
10 | ||||||
재무 성과 |
150 |
성장성 |
40 |
매출액증가율 |
20 |
8 |
10 |
12 |
16 |
20 | ||
자산증가율 |
20 |
8 |
10 |
12 |
16 |
20 | ||||||
수익성 |
40 |
총자산 영업이익률 |
20 |
8 |
10 |
12 |
16 |
20 | ||||
부가가치율 |
20 |
8 |
10 |
12 |
16 |
20 | ||||||
안정성 |
40 |
이자보상배율 |
20 |
8 |
10 |
12 |
16 |
20 | ||||
부채비율 |
20 |
8 |
10 |
12 |
16 |
20 | ||||||
활동성 |
30 |
총자산회전율 |
20 |
8 |
10 |
12 |
16 |
20 | ||||
운전자금회전기간 |
10 |
4 |
5 |
6 |
8 |
10 | ||||||
총 계 |
1,000 |
2. 지식서비스업 메인비즈 평가지표 점수표 |
전략 방향 |
배점 |
범주(10) |
배점 |
평가항목(23) |
배점 |
평가지표(46) |
배점 |
① |
② |
③ |
④ |
⑤ |
경영 혁신 인프라 |
350 |
리더십 |
100 |
경영비전 |
60 |
경영자의 전문기술 경력 |
30 |
12 |
15 |
18 |
24 |
30 |
비전 및 중장기 목표 |
10 |
4 |
5 |
6 |
8 |
10 | ||||||
전략기획 및 이행관리 |
20 |
8 |
10 |
12 |
16 |
20 | ||||||
신뢰문화 |
40 |
노사신뢰 활동 |
20 |
8 |
10 |
12 |
16 |
20 | ||||
사회신뢰활동 |
20 |
8 |
10 |
12 |
16 |
20 | ||||||
혁신 전략 |
50 |
혁신목표 전개 |
30 |
혁신목표 설정 |
10 |
4 |
5 |
6 |
8 |
10 | ||
혁신과제 이행력 |
20 |
8 |
10 |
12 |
16 |
20 | ||||||
혁신활동 관리 |
20 |
개선 성과 및 포상 |
20 |
8 |
10 |
12 |
16 |
20 | ||||
경영 자원 |
150 |
유형자원 |
80 |
자본조달 능력 |
30 |
12 |
15 |
18 |
24 |
30 | ||
전문인력 확보 |
50 |
20 |
25 |
30 |
40 |
50 | ||||||
무형자원 |
70 |
특허 및 상표출원 |
20 |
8 |
10 |
12 |
16 |
20 | ||||
정보시스템 활용도 |
50 |
20 |
25 |
30 |
40 |
50 | ||||||
성과 관리 |
50 |
성과의 측정 및 분석 |
50 |
성과지표 측정 및 분석 |
30 |
12 |
15 |
18 |
24 |
30 | ||
성과평가 검토 방식 |
20 |
8 |
10 |
12 |
16 |
20 | ||||||
경영 혁신 활동 |
400 |
조직 혁신 |
150 |
조직관리 역량 |
40 |
조직 및 인력관리 |
20 |
8 |
10 |
12 |
16 |
20 |
인정과 보상 |
20 |
8 |
10 |
12 |
16 |
20 | ||||||
구성원 역량 |
40 |
교육훈련 |
20 |
8 |
10 |
12 |
16 |
20 | ||||
복리후생 및 만족 |
20 |
8 |
10 |
12 |
16 |
20 | ||||||
외부 네트워크 역량 |
70 |
외부자원의 활용능력 |
30 |
12 |
15 |
6 |
8 |
10 | ||||
협력/파트너 관리 |
40 |
16 |
20 |
6 |
8 |
10 | ||||||
서비스 개발 혁신 |
50 |
서비스기술 기획 |
30 |
서비스기술 포트폴리오 |
20 |
8 |
10 |
12 |
16 |
20 | ||
서비스기술 로드맵 |
10 |
4 |
5 |
6 |
8 |
10 | ||||||
서비스개발프로세스 |
20 |
신기술 서비스 매출비율 |
20 |
8 |
10 |
12 |
16 |
20 | ||||
프로 세스 혁신 |
50 |
운영관리 |
30 |
수주 충족관리 |
10 |
4 |
5 |
6 |
8 |
10 | ||
프로젝트 관리 |
20 |
8 |
10 |
12 |
16 |
20 | ||||||
구매관리 |
20 |
구매자원 계획 수립 |
10 |
4 |
5 |
6 |
8 |
10 | ||||
구매자원 품질 확보 |
10 |
4 |
5 |
6 |
8 |
10 | ||||||
마케팅 혁신 |
150 |
고객시장 대응 |
70 |
목표시장 선정 |
30 |
12 |
15 |
18 |
24 |
30 | ||
마케팅 및 영업 |
40 |
16 |
20 |
24 |
32 |
40 | ||||||
고객관계 관리 |
80 |
서비스 및 유지관리 |
50 |
20 |
25 |
30 |
40 |
50 | ||||
고객만족도 결과 활용 |
30 |
12 |
15 |
18 |
24 |
30 | ||||||
경영 혁신 성과 |
250 |
비재무 성과 |
100 |
인적자원 성과 |
40 |
경영혁신 마일리지 점수 |
10 |
4 |
5 |
6 |
8 |
10 |
복리후생 비율 |
10 |
4 |
5 |
6 |
8 |
10 | ||||||
이직률 |
20 |
8 |
10 |
12 |
16 |
20 | ||||||
프로세스 성과 |
30 |
개발인력 집중도 |
10 |
4 |
5 |
6 |
8 |
10 | ||||
자산효율 |
20 |
8 |
10 |
12 |
16 |
20 | ||||||
고객 성과 |
30 |
고객만족도 |
20 |
8 |
10 |
12 |
16 |
20 | ||||
핵심고객 매출액 증가율 |
10 |
4 |
5 |
6 |
8 |
10 | ||||||
재무 성과 |
150 |
성장성 |
40 |
매출액증가율 |
20 |
8 |
10 |
12 |
16 |
20 | ||
자산증가율 |
20 |
8 |
10 |
12 |
16 |
20 | ||||||
수익성 |
40 |
총자산 영업이익률 |
20 |
8 |
10 |
12 |
16 |
20 | ||||
부가가치율 |
20 |
8 |
10 |
12 |
16 |
20 | ||||||
안정성 |
40 |
이자보상배율 |
20 |
8 |
10 |
12 |
16 |
20 | ||||
부채비율 |
20 |
8 |
10 |
12 |
16 |
20 | ||||||
활동성 |
30 |
총자산회전율 |
20 |
8 |
10 |
12 |
16 |
20 | ||||
운전자금회전기간 |
10 |
4 |
5 |
6 |
8 |
10 | ||||||
총 계 |
1,000 |
3. 일반서비스업 메인비즈 평가지표 점수표 |
전략 방향 |
배점 |
범주(10) |
배점 |
평가항목(23) |
배점 |
평가지표(44) |
배점 |
① |
② |
③ |
④ |
⑤ |
경영 혁신 인프라 |
350 |
리더십 |
150 |
경영비전 |
100 |
경영자의 운영 경력 |
40 |
16 |
20 |
24 |
32 |
40 |
비전 및 중장기 목표 |
30 |
12 |
15 |
18 |
24 |
30 | ||||||
전략기획 및 이행관리 |
30 |
12 |
15 |
18 |
24 |
30 | ||||||
신뢰문화 |
50 |
노사신뢰 활동 |
30 |
12 |
15 |
18 |
24 |
30 | ||||
사회신뢰활동 |
20 |
8 |
10 |
12 |
16 |
20 | ||||||
혁신 전략 |
50 |
혁신목표 전개 |
30 |
혁신목표 설정 |
10 |
4 |
5 |
6 |
8 |
10 | ||
혁신과제 이행력 |
20 |
8 |
10 |
12 |
16 |
20 | ||||||
혁신활동 관리 |
20 |
개선 성과 및 포상 |
20 |
8 |
10 |
12 |
16 |
20 | ||||
경영 자원 |
100 |
유형자원 |
70 |
자본조달 능력 |
40 |
16 |
20 |
24 |
32 |
40 | ||
전문인력 확보 |
30 |
12 |
15 |
18 |
24 |
30 | ||||||
무형자원 |
30 |
정보시스템 활용도 |
30 |
12 |
15 |
18 |
24 |
30 | ||||
성과 관리 |
50 |
성과의 측정 및 분석 |
50 |
성과지표 측정 및 분석 |
30 |
12 |
15 |
18 |
24 |
30 | ||
성과평가 검토 방식 |
20 |
8 |
10 |
12 |
16 |
20 | ||||||
경영 혁신 활동 |
400 |
조직 혁신 |
150 |
조직관리 역량 |
40 |
조직 및 인력관리 |
20 |
8 |
10 |
12 |
16 |
20 |
인정과 보상 |
20 |
8 |
10 |
12 |
16 |
20 | ||||||
구성원 역량 |
40 |
교육훈련 |
20 |
8 |
10 |
12 |
16 |
20 | ||||
복리후생 및 만족 |
20 |
8 |
10 |
12 |
16 |
20 | ||||||
외부 네트워크 역량 |
70 |
외부자원의 활용능력 |
30 |
12 |
15 |
18 |
24 |
30 | ||||
협력/파트너 관리 |
40 |
16 |
20 |
24 |
32 |
40 | ||||||
서비스 개발 혁신 |
50 |
서비스기술 기획 |
20 |
서비스 포트폴리오 |
20 |
8 |
10 |
12 |
16 |
20 | ||
서비스개발프로세스 |
30 |
신규서비스 매출비율 |
30 |
12 |
15 |
18 |
24 |
30 | ||||
프로 세스 혁신 |
50 |
운영관리 |
30 |
수주 충족관리 |
20 |
8 |
10 |
12 |
16 |
20 | ||
프로세스 관리 |
10 |
4 |
5 |
6 |
8 |
10 | ||||||
구매관리 |
20 |
구매자원계획 수립 |
10 |
4 |
5 |
6 |
8 |
10 | ||||
구매품질 확보 |
10 |
4 |
5 |
6 |
8 |
10 | ||||||
마케팅 혁신 |
150 |
고객시장 대응 |
70 |
목표시장 선정 |
30 |
12 |
15 |
18 |
24 |
30 | ||
마케팅 및 영업 |
40 |
16 |
20 |
24 |
32 |
40 | ||||||
고객관계 관리 |
80 |
서비스 및 유지관리 |
50 |
20 |
25 |
30 |
40 |
50 | ||||
고객만족도 결과 활용 |
30 |
12 |
15 |
18 |
24 |
30 | ||||||
경영 혁신 성과 |
250 |
비재무 성과 |
100 |
인적자원 성과 |
40 |
경영혁신 마일리지 점수 |
10 |
4 |
5 |
6 |
8 |
10 |
복리후생 비율 |
10 |
4 |
5 |
6 |
8 |
10 | ||||||
이직률 |
20 |
8 |
10 |
12 |
16 |
20 | ||||||
프로세스 성과 |
30 |
개발인력 집중도 |
10 |
4 |
5 |
6 |
8 |
10 | ||||
자산효율 |
20 |
8 |
10 |
12 |
16 |
20 | ||||||
고객 성과 |
30 |
고객만족도 |
20 |
8 |
10 |
12 |
16 |
20 | ||||
핵심고객 매출액 증가율 |
10 |
4 |
5 |
6 |
8 |
10 | ||||||
재무 성과 |
150 |
성장성 |
40 |
매출액증가율 |
20 |
8 |
10 |
12 |
16 |
20 | ||
자산증가율 |
20 |
8 |
10 |
12 |
16 |
20 | ||||||
수익성 |
40 |
총자산 영업이익률 |
20 |
8 |
10 |
12 |
16 |
20 | ||||
부가가치율 |
20 |
8 |
10 |
12 |
16 |
20 | ||||||
안정성 |
40 |
이자보상배율 |
20 |
8 |
10 |
12 |
16 |
20 | ||||
부채비율 |
20 |
8 |
10 |
12 |
16 |
20 | ||||||
활동성 |
30 |
총자산회전율 |
20 |
8 |
10 |
12 |
16 |
20 | ||||
운전자금회전기간 |
10 |
4 |
5 |
6 |
8 |
10 | ||||||
총 계 |
1,000 |
4. 제조업 메인비즈 평가지표 점수표 |
전략 방향 |
배점 |
범주(10) |
배점 |
평가항목(23) |
배점 |
평가지표(50) |
배점 |
① |
② |
③ |
④ |
⑤ |
경영 혁신 인프라 |
350 |
리더십 |
150 |
경영비전 |
100 |
경영자의 전문기술 경력 |
40 |
16 |
20 |
24 |
32 |
40 |
비전 및 중장기 목표 |
30 |
12 |
15 |
18 |
24 |
30 | ||||||
전략기획 및 이행관리 |
30 |
12 |
15 |
18 |
24 |
30 | ||||||
신뢰문화 |
50 |
노사신뢰 활동 |
20 |
8 |
10 |
12 |
16 |
20 | ||||
사회신뢰활동 |
20 |
8 |
10 |
12 |
16 |
20 | ||||||
산업재해율 |
10 |
4 |
5 |
6 |
8 |
10 | ||||||
혁신 전략 |
100 |
혁신목표 전개 |
50 |
혁신목표 설정 |
20 |
8 |
10 |
12 |
16 |
20 | ||
혁신과제 이행력 |
30 |
12 |
15 |
18 |
24 |
30 | ||||||
혁신활동 관리 |
50 |
현장개선 활동 |
30 |
12 |
15 |
18 |
24 |
30 | ||||
개선 성과 및 포상 |
20 |
8 |
10 |
12 |
16 |
20 | ||||||
경영 자원 |
50 |
유형자원 |
30 |
자본조달 능력 |
10 |
4 |
5 |
6 |
8 |
10 | ||
전문인력 확보 |
20 |
8 |
10 |
12 |
16 |
20 | ||||||
무형자원 |
20 |
특허 및 상표출원 |
10 |
4 |
5 |
6 |
8 |
10 | ||||
정보시스템 활용도 |
10 |
4 |
5 |
6 |
8 |
10 | ||||||
성과 관리 |
50 |
성과의 측정 및 분석 |
50 |
성과지표 측정 및 분석 |
30 |
12 |
15 |
18 |
24 |
30 | ||
성과평가 검토 방식 |
20 |
8 |
10 |
12 |
16 |
20 | ||||||
경영 혁신 활동 |
400 |
조직 혁신 |
100 |
조직관리 역량 |
40 |
조직 및 인력관리 |
20 |
8 |
10 |
12 |
16 |
20 |
인정과 보상 |
20 |
8 |
10 |
12 |
16 |
20 | ||||||
구성원 역량 |
40 |
교육훈련 |
20 |
8 |
10 |
12 |
16 |
20 | ||||
복리후생 및 만족 |
20 |
8 |
10 |
12 |
16 |
20 | ||||||
외부 네트워크 역량 |
20 |
외부자원의 활용능력 |
10 |
4 |
5 |
6 |
8 |
10 | ||||
협력/파트너 관리 |
10 |
4 |
5 |
6 |
8 |
10 | ||||||
제품 혁신 |
100 |
제품기술 기획 |
50 |
제품 포트폴리오 |
30 |
12 |
15 |
18 |
24 |
30 | ||
제품기술 로드맵 |
20 |
8 |
10 |
12 |
16 |
20 | ||||||
개발 프로세스 |
50 |
개발 및 사업화 프로세스 |
20 |
8 |
10 |
12 |
16 |
20 | ||||
신제품 매출비율 |
30 |
12 |
15 |
18 |
24 |
30 | ||||||
공정 혁신 |
150 |
운영관리 |
100 |
주문 충족관리 |
20 |
8 |
10 |
12 |
16 |
20 | ||
프로세스 관리 |
50 |
20 |
25 |
30 |
40 |
50 | ||||||
품질 문제의 해결 능력 |
30 |
12 |
15 |
18 |
24 |
30 | ||||||
구매관리 |
50 |
구매자원계획 수립 |
30 |
12 |
15 |
18 |
24 |
30 | ||||
구매품질 확보 |
20 |
8 |
10 |
12 |
16 |
20 | ||||||
마케팅 혁신 |
50 |
고객시장 대응 |
20 |
목표시장 선정 |
10 |
4 |
5 |
6 |
8 |
10 | ||
마케팅 및 영업 |
10 |
4 |
5 |
6 |
8 |
10 | ||||||
고객관계 관리 |
30 |
고객서비스 관리 |
20 |
8 |
10 |
12 |
16 |
20 | ||||
고객만족도 결과 활용 |
10 |
4 |
5 |
6 |
8 |
10 | ||||||
경영 혁신 성과 |
250 |
비재무 성과 |
100 |
인적자원 성과 |
40 |
경영혁신 마일리지 점수 |
10 |
4 |
5 |
6 |
8 |
10 |
복리후생 비율 |
10 |
4 |
5 |
6 |
8 |
10 | ||||||
이직률 |
20 |
8 |
10 |
12 |
16 |
20 | ||||||
프로세스 성과 |
30 |
개발인력 집중도 |
10 |
4 |
5 |
6 |
8 |
10 | ||||
자산효율 |
20 |
8 |
10 |
12 |
16 |
20 | ||||||
고객 성과 |
30 |
고객만족도 |
20 |
8 |
10 |
12 |
16 |
20 | ||||
핵심고객 매출액 증가율 |
10 |
4 |
5 |
6 |
8 |
10 | ||||||
재무 성과 |
150 |
성장성 |
40 |
매출액증가율 |
20 |
8 |
10 |
12 |
16 |
20 | ||
자산증가율 |
20 |
8 |
10 |
12 |
16 |
20 | ||||||
수익성 |
40 |
총자산 영업이익률 |
20 |
8 |
10 |
12 |
16 |
20 | ||||
부가가치율 |
20 |
8 |
10 |
12 |
16 |
20 | ||||||
안정성 |
40 |
이자보상배율 |
20 |
8 |
10 |
12 |
16 |
20 | ||||
부채비율 |
20 |
8 |
10 |
12 |
16 |
20 | ||||||
활동성 |
30 |
총자산회전율 |
20 |
8 |
10 |
12 |
16 |
20 | ||||
운전자금회전기간 |
10 |
4 |
5 |
6 |
8 |
10 | ||||||
총 계 |
1,000 |
5. 도소매업 메인비즈 평가지표 점수표 |
전략 방향 |
배점 |
범주(10) |
배점 |
평가항목(23) |
배점 |
평가지표(44) |
배점 |
① |
② |
③ |
④ |
⑤ |
경영 혁신 인프라 |
350 |
리더십 |
100 |
경영비전 |
60 |
경영자의 전문기술 경력 |
30 |
12 |
15 |
18 |
24 |
30 |
비전 및 중장기 목표 |
10 |
4 |
5 |
6 |
8 |
10 | ||||||
전략기획 및 이행관리 |
20 |
8 |
10 |
12 |
16 |
20 | ||||||
신뢰문화 |
40 |
노사신뢰 활동 |
20 |
8 |
10 |
12 |
16 |
20 | ||||
사회신뢰활동 |
20 |
8 |
10 |
12 |
16 |
20 | ||||||
혁신 전략 |
100 |
혁신목표 전개 |
60 |
혁신목표 설정 |
20 |
8 |
10 |
12 |
16 |
20 | ||
혁신과제 이행력 |
40 |
16 |
20 |
24 |
32 |
40 | ||||||
혁신활동 관리 |
40 |
개선 성과 및 포상 |
40 |
16 |
20 |
24 |
32 |
40 | ||||
경영 자원 |
100 |
유형자원 |
70 |
자본조달 능력 |
40 |
16 |
20 |
24 |
32 |
40 | ||
전문인력 확보 |
30 |
12 |
15 |
18 |
24 |
30 | ||||||
무형자원 |
30 |
정보시스템 활용도 |
30 |
12 |
15 |
18 |
24 |
30 | ||||
성과 관리 |
50 |
성과의 측정 및 분석 |
50 |
성과지표 측정 및 분석 |
30 |
12 |
15 |
18 |
24 |
30 | ||
성과평가 검토 방식 |
20 |
8 |
10 |
12 |
16 |
20 | ||||||
경영 혁신 활동 |
400 |
조직 혁신 |
150 |
조직관리 역량 |
40 |
조직 및 인력관리 |
20 |
8 |
10 |
12 |
16 |
20 |
인정과 보상 |
20 |
8 |
10 |
12 |
16 |
20 | ||||||
구성원 역량 |
40 |
교육훈련 |
20 |
8 |
10 |
12 |
16 |
20 | ||||
복리후생 및 만족 |
20 |
8 |
10 |
12 |
16 |
20 | ||||||
외부 네트워크 역량 |
70 |
외부자원의 활용능력 |
30 |
12 |
15 |
18 |
24 |
30 | ||||
공급망관리 |
40 |
16 |
20 |
24 |
32 |
40 | ||||||
상품 개발 혁신 |
50 |
상품기술 기획 |
30 |
상품 포트폴리오 |
20 |
8 |
10 |
12 |
16 |
20 | ||
서비스개발프로세스 |
20 |
신상품 매출비율 |
30 |
12 |
15 |
18 |
24 |
30 | ||||
프로 세스 혁신 |
50 |
운영관리 |
30 |
주문 충족관리 |
10 |
4 |
5 |
6 |
8 |
10 | ||
유통관리 |
10 |
4 |
5 |
6 |
8 |
10 | ||||||
구매관리 |
20 |
구매자원계획 수립 |
20 |
8 |
10 |
12 |
16 |
20 | ||||
구매품질 확보 |
10 |
4 |
5 |
6 |
8 |
10 | ||||||
마케팅 혁신 |
150 |
고객시장 대응 |
70 |
목표시장 선정 |
30 |
12 |
15 |
18 |
24 |
30 | ||
판매 및 창고관리 |
40 |
16 |
20 |
24 |
32 |
40 | ||||||
고객관계 관리 |
80 |
고객서비스 관리 |
50 |
20 |
25 |
30 |
40 |
50 | ||||
고객만족도 결과 활용 |
30 |
12 |
15 |
18 |
24 |
30 | ||||||
경영 혁신 성과 |
250 |
비재무 성과 |
100 |
인적자원 성과 |
40 |
경영혁신 마일리지 점수 |
10 |
4 |
5 |
6 |
8 |
10 |
복리후생 비율 |
10 |
4 |
5 |
6 |
8 |
10 | ||||||
이직률 |
20 |
8 |
10 |
12 |
16 |
20 | ||||||
프로세스 성과 |
30 |
개발인력 집중도 |
10 |
4 |
5 |
6 |
8 |
10 | ||||
자산효율 |
20 |
8 |
10 |
12 |
16 |
20 | ||||||
고객 성과 |
30 |
고객만족도 |
20 |
8 |
10 |
12 |
16 |
20 | ||||
핵심고객 매출액 증가율 |
10 |
4 |
5 |
6 |
8 |
10 | ||||||
재무 성과 |
150 |
성장성 |
40 |
매출액증가율 |
20 |
8 |
10 |
12 |
16 |
20 | ||
자산증가율 |
20 |
8 |
10 |
12 |
16 |
20 | ||||||
수익성 |
40 |
총자산 영업이익률 |
20 |
8 |
10 |
12 |
16 |
20 | ||||
부가가치율 |
20 |
8 |
10 |
12 |
16 |
20 | ||||||
안정성 |
40 |
이자보상배율 |
20 |
8 |
10 |
12 |
16 |
20 | ||||
부채비율 |
20 |
8 |
10 |
12 |
16 |
20 | ||||||
활동성 |
30 |
총자산회전율 |
20 |
8 |
10 |
12 |
16 |
20 | ||||
운전자금회전기간 |
10 |
4 |
5 |
6 |
8 |
10 | ||||||
총 계 |
1,000 |
'인증 > 이노/메인비즈'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메인비즈 평가지표 점수표와 평가지표 해설 (0) | 2017.01.12 |
---|---|
(제2016-48호)메인비즈 경영혁신형 중소기업 제도 운영규정 개정 (0) | 2017.01.12 |
메인비즈인증 현장평가 준비 (0) | 2017.01.11 |
제조업 메인비즈(경영혁신형) 평가지표 배점, 심사기준 (0) | 2016.07.25 |
이노비즈(기술혁신형기업)인증 신청방법 (0) | 2016.01.29 |
이노비즈(기술혁신형)기업 배점체계,평가지표, 평가항목별 준비 (0) | 2016.01.29 |
20151216) 메인비즈인증(경영혁신형중소기업)제도 운영규정 (0) | 2015.12.22 |
20151216) 이노비즈인증(기술혁신형중소기업)제도 운영규정 (0) | 2015.12.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