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원의 자동차보험 긴급출동서비스 만족도와 오프라인/온라인 자동차보험 만족도 조사 |
손해보험업계에 따르면 온라인 자동차보험사의 점유율이 30%를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2013년의 온라인 자동차보험 점유율은 29.2%(3조4189억원)이고
2014년 1~5월 의 점유율은 지난해보다 0.3%포인트 상승한 29.5%(1조4693억원)입니다.
이는 설계사와의 상담과정을 생략해 보험료를 줄인 '다이렉트 보험' 상품이 등장하면서 자신이 필요한 부분에 맞게 직접 보험을 설계하여 오프라인 자동차 보험사보다 저렴한 가격에 자동차보험에 가입할 수 있기 때문인 것으로 업계는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오프라인, 온라인 자동차보험에 대한 비교정보가 많지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이에 한국소비자원은 합리적인 자동차보험 선택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오프라인, 온라인 자동차보험에 대한 서비스만족도와 자동차 보험사의 긴급출동서비스의 만족도를 조사했다고 합니다.
자동차보험 긴급출동서비스 만족도와 오프라인/온라인 자동차보험 만족도 조사 |
자동차보험 만족도 조사 개요
자동차보험 조사기간 |
4.24~5.13 |
자동차보험 조사방법 |
온라인설문, 업체별 시장점유율에 따른 할당(최소 100명), 5점 리커트척도, 95% 신뢰수준, 표본오차 ±3.1%, 종합만족도는 부문별 가중평균 적용 |
자동차보험 조사 업체 |
시장점유율 및 시장 특성을 고려하여 전체 자동차보험 상위 5개사, 온라인 자동차보험 상위 2개사 선정 (온라인(하이카다이렉트 .AXA다이렉트) / 오프라인(현대해상) / 온라인 및 오프라인 겸업(삼성•동부•LIG•메리츠 ) |
자동차보험 조사 소비자 |
조사시점 기준 자동차보험 가입 및 자가운전을 하고 있는 성인 1,080명 |
자동차보험 긴급출동서비스 만족도 (단위: 점)
평균 현대 해상 삼성 화재 동부 화재 AXA 다이렉트 하이카 다이렉트 LIG 손해 메리츠 화재 3.85 3.92 3.91 3.85 3.84 3.82 3.76 3.72
오프라인 자동차보험 만족도(단위: 점)
구분 |
전체 |
동부화재 |
현대해상 |
삼성화재 |
LIG손해 보험 |
메리츠 화재 |
종합만족도 |
3.56 |
3.64 |
3.63 |
3.61 |
3.46 |
3.34 |
전 문 성 |
3.64 |
3.71 |
3.72 |
3.72 |
3.52 |
3.37 |
고객지향성 |
3.53 |
3.62 |
3.60 |
3.61 |
3.38 |
3.30 |
대 응 성 |
3.65 |
3.72 |
3.71 |
3.73 |
3.51 |
3.45 |
서비스체험 |
3.47 |
3.53 |
3.56 |
3.52 |
3.36 |
3.22 |
가 격 |
3.36 |
3.43 |
3.40 |
3.35 |
3.28 |
3.26 |
온라인 자동차보험 만족도(단위: 점)
구분 전체 하이카 다이렉트 삼성 화재 동부 화재 메리츠 화재 AXA 다이렉트 LIG손해 보험 종합만족도 3.53 3.63 3.61 3.60 3.43 3.40 3.29 전 문 성 3.58 3.65 3.67 3.68 3.39 3.45 3.38 고객지향성 3.50 3.55 3.62 3.56 3.41 3.32 3.47 대 응 성 3.63 3.69 3.71 3.68 3.57 3.51 3.47 서비스체험 3.47 3.56 3.54 3.52 3.46 3.33 3.22 가 격 3.53 3.62 3.56 3.52 3.47 3.51 3.39
※ 긴급출동서비스는 보험가입자 일부가 경험(조사대상자 57.1%)하는 영역으로
종합만족도에는 반영하지 않음.
■ 자동차 보험사의 긴급출동서비스 만족도 조사 결과 ■ 현대해상 3.92 ▶ 삼성화재(3.91점) ▶ 동부화재(3.85점) 순 ■ 오프라인 자동차보험 만족도 조사 결과 ■
동부화재가 3.64점 ▶ 현대해상(3.63점) ▶ 삼성화재(3.61점)가 그 뒤를 이었다.
■ 온라인 자동차보험 만족도 조사 결과 ■
하이카다이렉트의 만족도가 3.63점(5점만점) ▶ 삼성화재(3.61점) ▶ 동부화재(3.60점) 순
■ 가입채널별 만족도 조사 결과 ■
오프라인 보험 종합만족도 3.56점 ▶ 온라인 보험 종합만족도 3.53점
이는 온라인 보험이 가격 면에서는 비교적 높은 점수이나
전문성•고객지향성 등의 서비스 품질 측면에서 오프라인 보험에 뒤졌기 때문이다.
'유용한정보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생수,먹는샘물,해양심층수의 마그네슘,칼륨,칼슘,나트륨(미네랄) 품질비교 (0) | 2014.11.28 |
---|---|
경량아웃도어화/트레킹화/트레일워킹화/하이킹화성능 품질 비교 시험 (0) | 2014.10.30 |
라면트랜스지방,라면나트륨,라면열량,라면콜레스테롤,라면포화지방,라면L-글루타민산,라면핵산조미료 (0) | 2014.10.23 |
해외쇼핑몰직구(쇼핑몰,배송대행,구매대행)사이트의 만족도 (0) | 2014.08.21 |
커피믹스의 제조방법,카제인나트륨,원두커피믹스,칼로리,커피믹스봉지스푼 (0) | 2014.08.14 |
커피믹스의 카페인,설탕,포화지방,커피원산지 품질 비교 시험 (0) | 2014.08.14 |
안티링클크림의 주름개선효과, 수분효과 비교 시험 (0) | 2014.08.12 |
제습기 11종 품질과 성능 비교 시험 (0) | 2014.08.07 |